3월 제철 음식 5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월 제철음식 5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한 달에 한번 제철음식을 찾아보시고 요리해 드시거나 음식을 드시면, 없던 입 맛도 돌아올것입니다. 오늘 그럼 같이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제철 음식 달래
제철 기간은 3월 ~ 4월입니다. 그리고 유통기한 7일입니다. 보관온도는 0 ~ 5 ℃입니다.
달래의 보관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하고 남은 달래는 물을 뿌려서 신문지에 싼 다음 냉장보관합니다.
달래 손질법은 달래는 줄기가 가늘고 길쭉하여 사이사이에 잡풀이 섞일 염려가 많으므로, 날로 먹을 시 깨끗이 다듬고 씻는 것이 포인트.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한 뿌리씩 흔들어 씻어 흙을 말끔히 씻어냅니다.
3월에 제철음식인 달래를 이용한 음식은 여러 가지 있습니다. 달래무침, 달래된장국, 오이달래생채, 달래된장찌개, 달래간장비빔밥, 달래콩나물국 등 여러가지 음식이 있습니다. 냉이와 함께 봄을 알려주는 대표적 봄나물인 달래는 톡 쏘는 매운맛으로 미각을 자극합니다.
달래효능: ①춘곤증 예방효과가 있어 점심식사 이후로 잠이 오는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②동맥경화증 예방 간장 작용을 도와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③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해 식욕 부진에 도움을 줍니다.④무기질과 비타민이 고루 들어있어 빈혈에 도움을 줍니다.
그럼 달래와 좋은 궁합인 음식은 무엇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저도 항상 반찬 준비할 때 뭐랑 먹으면 좋을까 고민 많이 합니다. 그래서 궁합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도 알아왔습니다. 달래는 돼지고기와 같이 요리 후 섭취를 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저하효과를 볼 수 있어 궁합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모두 집에서 돼지고기 드실 때 달래 꼭 챙겨 드셔야 합니다.
두 번째 제철 음식 우엉
제철 기간은 3 ~ 4월입니다. 그리고 유통기한은 3일입니다. 보관온도는 0 ~ 5℃ 입니다.
우엉의 보관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엉은 저장 시 건조해지면 상품가치가 떨어져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소량의 경우는 이틀 정도 햇볕에 말리고 신문지에 싸서 두면 좋습니다.
우엉 손질법은 우엉은 껍질을 솔로 문질러 씻거나 칼등으로 껍질을 긁어 제거하고, 우엉을 써는 방법은 겉을 연하게 써는 방식으로 연필 깎듯이 썰어 주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3월에 제철음식인 우엉도 여러 가지 음식을 할 수 있습니다. 우엉조림. 우엉볶음, 우엉묵나물밥, 우엉 돼지고기 사태찜, 돼지고기 우엉조림, 쇠고기 우엉 잡채 등 여러 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아삭아삭 씹는 맛을 좋아하신다면 뿌리채소인 우엉을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계획하신 분들은 우엉을 적극 추천합니다. 우엉은 섬유질이 풍부해 배변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우엉효능: ①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②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이란 성분이 신장의 기능을 향상해 이뇨작용에 도움이 됩니다.③식이섬유는 정장 작용과 배변 촉진을 향상해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④리그닌이란 성분이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 제철 음식 바지락
제철기간은 2 ~ 4월입니다. 보관온도는 - 20 ℃ ~ 0 ℃ 입니다. 보관기간은 하루입니다. 바지락 보관방법은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바지락 손질법은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문질러 닦은 후 소금을 넣은 물에 해감하여 손질합니다.
3월에 제철음식인 바지락은 정말 맛있는 조개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바지락 칼국수, 바지락 수제비, 바지락 순두부찌개, 바지락 미역국, 바지락 된장찌개 등 요리할 게 너무 많은 음식입니다. 국물요리는 시원하니 칼칼한 청양고추까지 들어가면 해장을 한다 해도 일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지락은 궁합이 된장과 어울린다고 합니다. 바지락에 부족한 식물성 단백질을 된장이 보충해 주어서 영양적인 균형을 이룬다고 합니다.
바지락 효능: ①빈혈에 좋은 철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에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②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네 번째 제철 음식 꼬막
제철기간 11 ~ 3월입니다.보관온도는 - 20 ℃ ~ 0 ℃입니다. 보관기간은 15일 입니다.
꼬막 보관방법 데친 후 살만 발라 냉동실에 보관한다. 꼬막 손질방법 손가락을 꼬막껍데기 연결 부위에 대고 시계 방향으로 틀어주면 껍질을 벗겨낸다. 3월에 제철음식인 꼬막은 3월이 마지막으로 접할 수 있습니다. 겨울 되면 시장에 나오기 시작한 꼬막은 겨울 입맛에 별미로 꼽히는 음식입니다. 꼬막도 요리할 음식은 아주 많다고 생각합니다. 꼬막된장찌개, 양념 꼬막비빔밥, 꼬막 봄 채소 비빔밥, 꼬막 대파무침, 양념 꼬막채소국수, 꼬막 부추무침 등 여러 음식이 있습니다. 정말 좋아하는 꼬막 너무 맛있을 것 입니다. 글을 적는 내내 침이 고입니다. 꼬막과 궁합이 좋은 음식은 마늘이라고 합니다. 마늘의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조개의 비릿한 향을 약화시켜 먹기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꼬막무침 할 때 간 마늘을 넣어 버무리는 이유라고 합니다.
꼬막 효능:①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있어 좋습니다.②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꼬막도 철분과 각종 무기질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에 헤모글로빈 구성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 번째 제철 음식 도미
제철기간 11 ~ 3월입니다. 보관온도는 -20 ℃ ~ 0 ℃입니다. 보관기간은 1개월 입니다
도미의 보관방법 비닐을 긁고 내장을 제거한 뒤 깨끗이 씻어 키친타월에 물기를 제거 후 손질한 도미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비닐에 넣어 냉동 보관합니다. 도미의 손질방법 비닐을 칼등으로 긁어내고 통으로 조리할 시 아가미를 벌려 내장을 빼내고, 머리를 자르는 음식을 재빨리 내장을 제거 후 조리한다.
★구입요령 몸이 길둥글고 납작 / 황색, 홍색, 회색 / 손으로 눌러보고 살이 단단하면 식감이 좋다 / 맛이 좋은 도미는 분홍빛을 띤 참돔입니다. 3월에 제철음식인 도미는 3월이 마지막으로 잡히는 생선입니다. 겨울 11월 이후로 3월 봄철의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 비만이 걱정되는 중년에 좋은 생선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어 수술하신 분들은 회복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미는 도미구이, 도미찜, 도미 솥밥, 도미 우엉조림, 도미구이, 사시미, 도미 매운탕 등 정말 가시 빼고는 버릴 게 없습니다. 입에 들어가면 씹히는 맛과 목으로 넘어갈 때 부드럽고, 회로 먹으면 쫄깃하며 부드러운 도미 꼭 드셔보세요. 전 이번에 도미를 수산시장에서 구입해 집에서 손질해 먹었는데 정말 맛있습니다.
도미 효능:①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도미는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도미 껍질에는 비타민 B2가 많습니다.②회복기 환자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맛이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어 회복기의 식이요법 재료로 많이 쓰입니다.③빈혈에 도움이 됩니다. 무기질과 철분, 인, 칼슘이 풍부해 혈액을 구성하는 헤모글로빈에 도움을 줍니다.④비타민 A와 D가 풍부해 눈과 면역력에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5가지의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루에 열심히 일한 당신, 열심히 공부한 자녀, 내조를 위해 힘쓰는 아내, 나를 키워주신 부모님을 생각하시면서 좋은 음식 드시고 행복한 하루에 마침표를 찍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3월에 제철음식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한다에 해결대장이었습니다.